소셜테크놀로지디벨롭먼트(유) [886945]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2-08-11 18:36:13
조회수 11,389

인성은 지능입니다. 최신 심리학 이론과 필자의 의견

게시글 주소: https://kyu7002.orbi.kr/00057952236

미국 하버드 대학교 교육학과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수십 년 전부터 주창해온 <다중지능> 이론은 과거의 IQ검사 항목에서 누락되어 있던 인성을 포함한 여러 영역의 지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언수공인성자존음체로 기억할 수 있는,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지능, (실존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중에, 인간친화(대인관계)지능, 자기성찰지능 두 가지에 자연지능까지를 포함해 인성으로 볼 수 있어 상당히 높은 비중(3/8.5=:35.3%)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성지능의 일부인 것입니다.

과거에는 수 계산이 빠른 것과 언어 능력 정도를 지능으로 보았는데 여기에 인성, 자연, 음악, 체육 능력을 지능으로 포함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외과적으로 보아도 복측 전전두엽과 안와(눈뒤)전두엽, 배측 전전두엽은 정서, 가치판단, 충동조절, 주의집중 등을 담당하며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대뇌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것과 함께 감성을 담당하는 변연계까지를 인성을 담당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싸이코패스는 안와전두엽과 배외측전전두엽, 변연계의 발달장애를 가진 뇌장애인으로서 정신병환자보다 중한 정신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로서 각종 공직이나 단체, 기업에서 배제하여야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각종 채용시험에서 이제는 인성평가를 따로 할 것이 아니라 채용자격시험의 일부로 편입을 하여 다른 능력과 함께 평가하여야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무자격자를 과락이 되도록 평가시험을 정밀하게 설계하여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서서히 채용시험에 반영을 하다보면 개량된 시험의 합격자들이 다시 출제에 참여하여 점점 좋은 테스트 방법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성중독자 중에 20,30대가 70%에 이른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는데요, 이런 중독자들도 인성지능이 낮은 자들로 보아야할 것이며 성적망상을 평가하여 과락을 시켜야할 것입니다. 그러지 않으면 망국이 온다는 것을 음란했던 이웃나라 일본이 해일로 인한 핵 벼락을 맞은 후 후진국이 되어 입증하고 있습니다. 더는 늦출 수 없습니다. 각종 시험에서 인성 지능을 반드시 평가하도록 개정하여야합니다!

또한, 지능으로 인정받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반드시 법학의 길로 오세요. 법은 외우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정의인가'를 생각하는 학문입니다. 법학은 타고난 전전두엽 유전자와 판단력이 중요한 반면 학업의 난이도는 쉬운 편이기 때문에 복수전공, 부전공으로 기술을 학습하고 익히면 다양한 진로가 마련됩니다. 현재 변호사예비시험이 국회에 발의되어있어 통과가 된다면 변호사시험으로 직행하는, 로스쿨보다도 빠른 통로가 됩니다. 사법시험은 합격 후 3년 연수를 해야만 법조인이 되었는데 이제는 더 빨리 20대 초 변호사 탄생도 가능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빠른 것이 좋은 것 만은 아니지만 로스쿨 외의 법조인 코스가 생긴다는 것이 중요하죠. 

또한 인간됨 등 가치 판단을 잘 하는 사람이 최고의 대우를 받는 시대가 와야 살기 좋은 문명사회가 됩니다. 필자는 과거에 금융거래로 큰 돈을 벌면 천재성이 인정받을 것이라 생각해서 많은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그 연구는 지금도 잘 진행 중이기는 하지만 인성을 포함한 지능이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추가 결론: 범죄자는 지능이 매우 낮다. 인성 과락 점수를 0으로 반영하고 비중 50%로 보면 수계산능력 언어능력 지수가 150이 되어도 75의 IQ수치가 도출되어 교육 잘 받은 푸들(IQ 80)보다 낮을 수 있음.

첨언. 인성지능을 계발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어린 시절에 정서 발달을 위한 노력을 가족들이 해주어야합니다. 많은 가족, 친척들과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어린이집에서 어렸을 때부터 아이들끼리 지내게 되니 보육교사의 문제가 없다면 자연히 가능한 환경이 되었죠. 또한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아파트 같은 구조물을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농가와 전원주택이 좋겠죠. 바람소리 새소리 듣고 별이나 구름 구경하며 감성을 키워야합니다. 동물들을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것들을 하지 못하고 자란 사람은 성인이 되어 음란한 싸이코되기 쉽습니다. 인성이 떨어지면 죄를 많이 지게 되어 타인을 피해자로 만들기 쉬우며 자신도 그 죄값을 감당하다보면 오래 살지도 못하겠죠. 사회분위기가 좋을 수 없습니다. 정서발달은 선택이 아니라 문명사회를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추가. 감성 발달장애 싸이코를 위한 조언: 자신이 싸이코 범죄자가 되면 다수의 피해자가 생겨 사회분위기가 안 좋아집니다. 자신이 피해자가 되더라도 참고 살면 다른 피해자들이 생기는 것을 막아 사회에 피해자가 많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좋아진 사회분위기는 자신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게됩니다. 정의와 평화를 위해, 정서와 감성이 발달한 사람들에게 사회 주도권을 넘겨주세요.

참고자료:

국내 다중지능연구소의 다중지능 설명 https://multiiq.com/miq/info.php?info=4
하워드 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 서적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977715 

이 글의 URL을 자신의 SNS에 게시하면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게 되어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가 빨리 오게 됩니다.
https://justpeacefulworld.blogspot.com/2022/08/blog-post_19.html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