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원으로 국어 성적을 한방에 올려봅시다.
요새 물가가 너무 올라서 천원의 행복을 좀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천원으로 빨간색 볼펜을 하나 삽시다.
그걸로, 리뷰를 봅시다.
- 네 리뷰 보는 법에 대한 글입니다.
❶ 모의고사 연습이 아닌 이상 풀고 바로 채점하자.
풀고 바로 채점하고 리뷰하는 것과 몇지문씩 몰아서 하는 건 머릿속에서 돌아가는 프로세스가 다릅니다. 반드시 풀고 바로 채점하고, 그 지문을 바로 리뷰봐야 합니다. 특히 독서 그런데요. 머릿속에서 생각했던 답의 근거를 정확하게 정리하고, 그 프로세스가 맞았는지를 따져보기 위해서 그렇습니다. 다음 지문으로 넘어갈 경우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가 날아갑니다. 이거는 2번이랑 연결되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됩니다. 한번 본 지문을 '채점 후 리뷰' 볼 때의 머릿속은 절대 원래 풀이과정과 같을 수가 없습니다. 1단락과 3단락에 정보가 흩어져 있을 경우, 1단락을 읽을 시점에는 그 사실을 모르겠지요? 근데 여러분은 '알고' 리뷰를 봅니다. 누가 범인인지 스포를 본 상태에서 보는 리뷰가 정상적인 영화 감상 경로와 도저히 같을 수가 없는 이유입니다.
❷ 한 번 푼 지문은 지문이 아니라 재료다. 분석만 하자.
한 번 푼 지문은 지문이 아니라 재료입니다. 즉 지문으로서 가치가 아예 없습니다. 분석의 대상은 될 수 있지만 문제 풀이 과정은 믿으시면 안됩니다. 기억이 안났다고 하더라도, 머릿속 어딘가에 남아있는 잔여정보가 반드시 독해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회독을 할수록 실력이 올라가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는데, 실제로 실력 상승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이 잔여 정보때문에 발생하는 착시 효과입니다. 지문의 구성이나 답안의 구성을 분석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풀이 과정은 수험적 가치가 0입니다. 의미가 없어요.
❸ <보기>도 분석의 대상이다. 리뷰하자.
은근히 보기 리뷰 안하고 넘어갑니다. 자 한번 볼까요?
답 선지입니다. 그냥 바로 5번입니다. 이 문제는 오히려 지문을 통해서 5번으로 들어오게 되면 고르기 어렵습니다. 작가의 시선과 인물의 시선을 구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모든 문제가 반드시 지문을 통해서 공략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❹ 선지도 분석의 대상입니다.
어떤 선지는 반드시 답이 되고, 어떤 선지는 절대 답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1번 선지입니다. 대부분 해설을 '과거를 회상'이 드러나지 않았다는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판단합니다. '~~ 이러이러한 근거가 있으니 '관망'은 안된다.'는 식으로 해설을 하죠. 그런데 이 해설은 비효율적입니다.
그런데, 이 선지는 불능선지 입니다. 선지의 앞뒤가 모순입니다. 이 판단은 제가 처음 하는 것이라는 걸 확인하기 위해서 굳이 6평 끝나고 바로 문학은 분석을 안했습니다. 못하는 걸 보고, 잘하는 표현을 보여줘야지. 제가 먼저 지르면 손해잖아요?
즉, 과거를 회상하면 현실을 관망할 수 없습니다. 회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떤 화자의 '지향' 이 있기에 가능한 행위입니다. 뭔가를 바라기에 과거를 돌아보고 있는거죠? 근데 관망, 즉 관조는 화자의 지향이 드러나지 않아야 가능합니다.
즉,
과거를 회상 = 화자가 바라는 상황과 정서 강함. 관망 = 화자가 바라는 상황과 정서가 드러나지 않거나 스스로를 3자화 하여 약함. 둘이 모순입니다. 어느시에 갖다 박아놔도 1번 선지는 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1번 선지
- 이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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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무슨 뜻인지 해석이 안되네요 ㅜㅜ 골방 늙은이라
1번째 댓글이라는 뜻입니다!
현장에서도 저렇게 풀고 넘기셨나요??
당연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