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샤] A형 B형 국어영역 접근법 ver.1.1. 방법론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
안녕하세요. 지난주 문법 관련 글을 올리고 자료도 보내드렸던 안토샤입니다. 우선 관련글에 예상치 못한 여러분들의 쪽지과 댓글 감사드립니다. 댓글 달아주신 분들께 개정 관련 자료를 전부 보내드린다고 나름 보내드렸습니다만 메일을 보내면 그 사이 댓글이 올라오고 다시 보내면 계속 댓글이 올라오는 속도가 ㄷㄷ한 상황이 벌어지더군요 ㅠ 그런식으로 자료를 보낼 경우 두 번째 글마저 계속 늦어질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리하여 미처 못받으시거나 누락된 분들이 있을 듯합니다. 죄송하지만 해당 글에서 메일을 받지 못하셨던 분들은 그 다음 글에 이메일 주소를 댓글로 남겨 주시면 누락된 분들께도 최선을 다하여 자료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보내드리는 것은 매회 글에 댓글 달아주신 분들을 정리하여 1~2회 정도로만 보내드리고 해당 글에서 또 못보내드린 분은 다음 글에 댓글 주시면 계속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쪽지로 자료 요청하신 분들께는 정말 죄송하지만 댓글을 이용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쪽지가 너무 많아 쪽지를 따로따로 클릭하여 주소를 복사할 수 없습니다. ㅠ 댓글이 많더라도 한 페이지에서 복사하는 것이 시간이 절약되기 때문에 부득이한 결정이니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르비 가입이 안되신 분들도 쪽지를 많이 주셨습니다. 정말 죄송하지만 오르비에 가입 후 10일만 기다려 댓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이번에는 좀 더 본격적인 문법 학습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할까합니다.
지난 번 글 참조하시고요 http://orbi.kr/0003530095
오늘은 문법에 꼭 필요한 논리적 체계와 그것을 이해하는데 '
두루 적용되는 학습방법을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이 방법은 문법만이 아니라 무려 현대시, 소설, 비문학 독해에까지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
그것이 어떻게 두루 적용되는지는 순차적으로 제 글이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그 궁금증이 해소되리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문법 개념정리와 그 항목을 나열하고 설명하는 방법은 기존의 다른 분들글에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을 것이며
또는 제가 보내드린 개정 문법 교과서만 봐도 충분히 해결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기존에 넘쳐 나는 진부한 이야기보다 실전적으로 활용하기에 좋은 근본적인 노하우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먼저 간단한 질문을 던져 보겠습니다.
자신의 문법 공부의 현 주소를 진단한다는 호기심을 가지고 진지하게 대답해보세요.
‘있다’라는 말의 품사가 동사입니까, 형용사입니까?
선택지가 필요 없는 단순 질문입니다.
답을 생각했다면 꼭 답의 근거도 마련하고 스크롤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단, 근거를 물어볼 때 ‘그냥 직관으로’라든가 ‘이정도 수준이 근거가 필요해?’라고 대답하는 것은
국어 영역에서 최악인거 아시죠? 이러한 태도가 지속되면
자신이 오류를 범하게 되는 과정에 대한 통찰력이 흐려지게 됩니다.
국어 영역은 정답의 근거가 매우 명확한 과목이므로
명확하게 답의 근거가 안보이더라도 바닥까지 파본다는 집념으로
하나의 카테고리를 끝까지 가보는것이 중요하고요.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그 깊이에의 강요는
결국 문제풀이에 가속도를 붙여줍니다. 기억하세요!
자 답을 정하고 근거를 마련하셨나요?
정답을 이야기하죠.
정답은
동사!
?
형용사!?
가 아니라
‘문맥에 따라 달라지므로 한 단어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입니다.
-물론 학교 문법에서는 품사의 통용으로 보아 형용사라고하는 것이 원칙일 수도 있으나
수능에서 단답식으로 단어 하나만 제시하여 품사를 묻는 유형은 없기 때문에
조건 제시문에 등장한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대답이 무엇이었나요? ^-^
제가 이 질문을 드린 이유는 제가 수업하던 최상위권으로 구성된 반에서 정답을 이야기한 학생이
실망스럽게도 극히 적었기 때문입니다.
아니 사실상 없었다고 보는게 맞을 듯 싶습니다.
정답이라 말씀드린 문장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문맥에 따라 달라지므로 - 근거
한 단어만으로 판단 할 수 없다 - 결론 또는 주장
이 근거에 따른 주장을 온전하게 대답했다고 생각하신 분은
어휘의 구성이 달랐다고 하더라도 대답한 문장 그대로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틀렸더라도 반드시 다음 항목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형용사를 답이라고 생각한 분은 1번과 그 근거
동사를 답이라 생각한 분은 2번과 그 근거
동사 형용사 둘 다 가능할 수 있다고 했지만 근거가 없었던 분 3번
전부 맞춘 것 같다 4번 및 댓글!
여러분은 몇 번이었습니까? 이 글을 다 읽은 뒤 몇 번이라고 댓글을 달아주시면
‘나’와 이 글을 읽는 여러분 한 분 한 분과 피드백이 된다는 소박한 기쁨이 느껴질 것 같군요.
글의 방향을 더 여러분의 니즈에 맞게 구체화하는 데에도 중요한 참고가 될 것 같구요.
그리고 틀린 분들은 자신이 내린 결론의 근거를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비록 오답을 골랐다하더라도 어떠한 사고 과정이나 근거로 오답을 골랐는가를
기억하느냐 못 하느냐는 자신의 오류를 수정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
일단 근거 자체가 없거나 틀린 경우는 논의에서 제외하겠습니다.
근거에 대한 배경지식이 옳은데도 틀린 경우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죠.
다음은 근거가 맞지만 틀린(?) 역설적인 경우라 하겠습니다.
동사 : 움직임
형용사 : 상태, 속성
-------------------------> 여기까지가 근거
위의 근거를 바탕으로 ‘있다’의 정의를 있는 행위 즉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사로 보았다.
또는 머물러 있는 상태 속성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보았다.--------->결론
위에서 제시된 근거는 동사 형용사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아닙니다.
실제로 동사의 사전적 의미를 볼까요?
동사: 품사의 하나. ‘움직씨’라고도 한다.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단어의 집합을 말한다. 형용사와 함께 활용을 하는 용언(用言)에 속한다.
형용사: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품사. 활용할 수 있어 동사와 함께 용언에 속한다. [비슷한 말] 그림씨ㆍ어떻씨ㆍ얻씨.
<출전 : 국어사전 -_->
위의 사전적 정의에서 확인할 수 있듯 동사와 형용사에 대한 이해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웃기죠?
동사와 형용사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데 문제는 틀리는 염병할 상황이 벌어집니다. -_-쿨럭;
이런 것이 닥치는 대로 열거식 병렬식으로 지식을 습득할 때 나타나는 병리현상입니다.
두 번째 좀 더 나은 듯한 경우를 볼까요?
첫 번째 상황보다 더 제대로(!) 알고 있기 때문에 관점에 따라서는 오히려 더 심각할 수도 있는 경우입니다.
동사: 명령, 청유, 의도, 현재형 어미가 올 수 있다.
형용사: 위의 어미가 오지 못한다.
--------------------------------->근거
있다는 명령형 어미가 올 수 있으므로 동사이다.
있다는 명령형 어미가 올 수 없으므로 형용사이다.
--------------------------------------> 결론입니다.
이것 역시 근거 자체는 올바른 지식이며
앞의 경우보다 앎의 범위가 더 넓다고 칭찬받을 만한 경우입니다. (그래봤자 중학교 문법 수준입니다만 -_-)
그런데 여기까지 생각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명령형, 청유형, 현재형 어미 등이 동사에만 오고 형용사에는 올 수가 없어라고 외워버립니다.
이것도 정도만 차이가 있을 뿐 이해가 동반되지 않은 병렬적 지식이죠.
그렇다면 직렬적 국어영역 학습방법은 무엇일까요?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예로 풀어보겠습니다.
가령 안토샤야 너 좀 잘생겨라. 이런 용언의 활용은 부자연스럽습니다.
못생긴 것도 억울한데 잘생기라고 명령까지 받는다면 얼마나 속상할까요. ㄷㄷ
그것은 잘생기는 것이 의지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의지와 관련된 어미(명령, 청유, 의지 등)가 상태 속성을 나타내는 형용사에 올 수가 없다는 것이
동사 형용사를 구별하는 근거라는 것이죠.
직렬적 이해가 반영된다면 이렇게 응용 됩니다.
잘생기다라는 단어의 속성은 해결해서 의지로 될 수 없으니
의지로 해결할 수 있는 단어로 대체하면 올바른 문장으로 수정할 수 있겠구나라는 바람직한 판단을 한 뒤
‘안토샤야 너 얼굴 성형수술 좀 받아라.’ 라는 표현으로 바꾸면 올바른 고쳐쓰기가 되겠구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되겠죠.
성형수술을 받는 것은 행위이고 의지가 가능하니까요.
즉 쓰기영역에도 왜라는 질문을 해결하기 위한
직렬 연결 방식으로 심화하여 생각할 수 있게 되며
더 나아가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통찰력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죠.
비약일까요?
아닙니다.
제가 이것이 순차적으로 증명해드리고 싶은
국어영역 만점에 가장 효과적이고 깊이 있는 공부 방법일 뿐입니다.
일단 오늘 이야기한 것은 가장 기초적인 문법을 주된 재료로 하여
어떻게 최소한의 논리적인 체계를 효율적으로 판단할 것이냐에 대한 서론 밖에 되지 않았네요.
별거 아닌거 같은데 작성에 시간이 꽤 걸립니다. ㅠ
기초에서 깊이를 다져나가는
방법론적으로 바라봐주기시 바랍니다.
다음번에는 오늘보다 좀더 개괄적이면서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녀"들 뮤비에 간호사복 입고 미디어문화인 "코스프레"하면 존나 개발광 또 다른...
-
예비고3학생입니다요새축제다 합창대회다해서 노는 분위기에...
2번이요..'있다'가 관형어의 형태로 쓰이는 꼴이 없다고 생각해서...
댓글 감사합니다. '있다'가 활용을 하지 않는다고도 생각하셨던 건가요? ^^
활용이 되기는 하는데 관형어로 쓰이는 꼴이 없다고 생각했던 것 같네요.
수능 다시보면 문법을 깊숙하게 파고 들어가야겠어요.
생각보다 어려운 Part가 될 것 같네요..ㅠㅠ
네 늘 의심하고 스스로 질문을 한 번씩만 던져보는 습관을 갖으면 더 도움될 듯합니다!
집에 있어라, 집에 있거라. 집에 있고, ...
활용 되지 않나요?
네 활용은 당연히 됩니다. 로빈슨님은 몇 번으로 생각하셨나요?
동사..
음.. 움직임의 의미로 구분하신거겠죠?
국어사전에 동사로 나와있지 않나요,
사전에는 동사와 형용사 둘 다 등재되어 있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premieom@naver.com으로 자료부탁드릴게요~
네 자료는 댓글 모이고 한 번에 보내드리겠습니다. ^^
2번.. 학교에서 '는'을 넣어봐서 말이 되면 동사. 말이 안되면 형용사라고 배웟었거든요. 있는다.는 어색해서 형용사라고 생각했는데 뭐가 틀린거죠?
학교에 가고 있는 짱구/ 여기서는 동사
서울대학교는 관악구에 있다 / 형용사
위의 예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댓글 주시구요~
설명이 부적절해보입니다.
서울대학교는 관악구에 있다 - 관악구에 있는 서울대
학교에 가고 있는 짱구 - 짱구가 학교에 가고 있다
삼수선님이 말한 '는'은 현재형 선어말 어미 아닌가요?
관형사형 어말 어미가 아니라.
---
논외지만, 계기로 직접 사전 찾아봤는데,
명령,청유,현재형어미로 일률적으로 구분하는 게
무의미하다는 것은 공감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
저처럼 궁금한 분들은 참고하세요.
다음 어학사전 '있다' 링크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kkw000211357&q=%EC%9E%88%EB%8B%A4
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우선 '있는' 의 '는'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현재시제의 의미를 더하는 관형사형 전성 어미입니다.
따라서 관형사형 어미 중에도 현재시제의 의미를 더하는 '는'은 동사에만 오게 되며 형용사에서는 올 수 없습니다.
즉 '있는'의 '는' 도 동사 형용사의 구분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
삼수선님이 현재형 어미라고 질문한 부분에 대해 혼동이 있을 법한 답변이었네요.
오르비의 이런 댓글 참 좋습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저도 B형자료 좀 부탁드려요~ hansang111@naver.com
tjghwls1947@naver.com 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매번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ㅎ
잘 읽었습니다.
boinkboink@naver.com 자료 부탁드립니다^^
이런 글 때문에 오르비에 사람들이 찾아오는군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품사의 통용이라는게 뭔가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rlagudeh2006@naver.com
자료부탁드립니다
sizduck@naver.com
저도 자료 부탁드릴게요
글 잘 읽고 있습니다. B형 자료 좀 부탁드릴게요.
godamin@hanmail.net
저도 많은 거 배워가는 글이네요
1992kimdh@hanmail.net B형 자료 부탁드려요
잘 읽었습니다 ^^ 자료부탁드립니다~~ dasdas4@naver.com
좋은 정보 얻어가네요~ 감사합니다.
자료 부탁 드려요. ~ kimlove1014@naver.com b형입니다.
좋은 정보감사해요!
chlzld12@naver.com b형이구요 자료부탁드려요!
ppodong2731@naver.com b형 자료보내주시면 정말감사드리겠습니다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위에 삼수선 님처럼 생각해서 1번(형용사)이라 생각했는데 글을 읽으면서 생각하니 활용이 되는 거였네요..
a형 자료 부탁드릴게요. bnxd89@naver.com
좋은정보 감사하구요 sdhsm505@naver.com 으로 b형자료 부탁드릴게요~
문법을 공부하는 개념을 바꿔야하나요 ㄷㄷ
앞으로도 새롭고 유익한 글 기대하겠습니다. dudals1224@naver.com b형자료 부탁드립니다..
저번글부터 계속 읽고 있네요 ㅋ
다음글 기대되네요
kimmino0412@naver.com
논리적체계잡는법 하구요 A형 자료 부탁해요
A형 자료좀 부탁드립니다
cch8204@naver.com
감사합니다
1번 형용사라고 생각했는데 틀렸어요ㅠb형자료 부탁드려요
rlathdp0310@nate.com
감사합니다ㅎㅎ
h3244h@hanmail.net
b형자료 부탁드립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다음 글 기다릴게요.
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missang_@naver.com
저의 부족한점이 느껴지네요. 명령형때문에 동사라고 했었는데 다른 성분을 놓쳤군요. 이번에는 자료 받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문과 B형 부탁드릴께요^^
skargyu7@naver.com
감사합니다 자료 부탁드려요 dynamicmm@hanmail.net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국어A형 자료좀 부탁하겠습니다
mung221@naver.com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문과 문과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cdm1994@naver.com
..3번.. ' 나는 ~을 가지고 있다 , 나는 ~에 있다. ' 라고 생각해서 둘다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런건 근거가 될 수 없겠..죠...... 국어 a형 자료 부탁드려요..
jdh5191@naver.com
calcul00@naver.com
감사드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 문과 B형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당 ha382@naver.com
12myday@naver.com A형자료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해요 !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jam_goon@naver.com
여기로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roksva123@naver.com입니다.
A형으로요 감사합니다.
기다렸습니다 선생님 ㅎ
좋은자료 한번더 받고 싶습니다.
A형이구요.
chlgotjd9258@naver.com 입니다.
저는 형용사일때와 동사일때가 다른 단어로 구분해야 될 거라 생각했는데 아니군요.. ~_~
저도 자료 받고싶습니다 jh85@naver.com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co2circles@naver.com
a형으로부탁딉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tockkorea@naver.com B형으로 부탁드립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supin0802@naver.com B형 부탁드릴께요 ㅠㅠ
매일 메일 확인해보았는데 없어서 무척 슬펐어요 ㅠㅠ 이번엔 꼭 받을 수 있길 !!
잘 읽었습니다. 고2가 되는 둘째가 국어영역이 약해서요... 자료보내주시면 고맙게 받겠습니다. hojae200@naver.com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ㅎ
wjddn2910@naver.com
이과 국어a형인데 자료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어 문법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근본적으로 공부 해야 한다는 걸 느끼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szza@naver.com 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
좋은 글 감사드려요.ㅎㅎ
b형 부탁드려요. vhrrnd@naver.com 감사합니다!
2번이요 '있다' ~다는 동사라는 생각을 갖고있어서요
hanjun95@naver.com(문법자료 부탁드려요!^^)
지난번 글과 함께 잘 읽었습니다~ B형 자료 부탁드려요 dusrkdi@naver.com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2번 형용사라고 생각했고 이유는 안토샤님이 중학교수준이라고 말하신 그 이유였습니다. 올해 재수를 하게되는데 다시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자료 보내주시면 잘 활용하겠습니다. 국어 A형 부탁드립니다. koreawin162@hanmail.net
감사합니다` A형 쏴주세여 전역후 재수라 몰랐던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jnh7942dsm@hanmail.net
A형부탁
andfor@naver.com
B형부탁드려요
eileen217@naver.com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바쁘실테지만 fivejinkwon@naver.com A형 부탁드립니다ㅠㅠ
A형 부탁드립니다 shim8929@naver.com
B형 볼 이과생입니다 ㅠ 부탁드려요 zz4155@naver.com
B형부탁드려요! esteeem@naver.com
좋은정보 감사하구요 jsec12345@naver.com 으로 b형자료 부탁드릴게요~
a형부탁합니다. zh34@naver.com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b형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yodoke987@naver.com
tntks1314@naver.com A형 자료 부탁드려요~
잘읽었습니다!!!
n1j2y0u7k4@hanmail.net
B형자료부탁드려요ㅠㅠ
잘읽었습니다. 만년 국어가 발목을 잡는데 이 글 읽으니 새로운 개정국어에 대해 좀 더 잘 알게되었습니다.
dudtm94@naver.com 국어 a형자료 부탁드립니다^^ 좋은글 감사해요~~
paintubi@gmail.com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제 10일이 지나서 댓글을 쓸수잇네요 휴 ^^;
a형자료 부탁드립니다 좋은 자료공유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맨처음에는 아무 이유 없이 3번이었다가 너는 거기 있어라 라는 문장을 떠올리고는 2번이었는데요
답보고 아 괜히 바꿧다하다 밑에 설명보고 문법이 생각보다 더 만만치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b형자료 부탁드려요
dollkong43@naver.com 수고하세요
제가 알기로는..
'있다'의 품사를 구분하는 것이
학자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견까지는 아니더라도..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하는 일반적 기준에서..살짝 벗어나 있지 않나요?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하는 것으로 의지를 말씀하셨는데..
관악구에 있는 서울대 의 경우..
여기서 '있는'을 의지로 볼 수 있나요?
서울대에 가고 있는 학생 이야 의지로 볼 수도 있지만..
그것은 보조동사잖아요?
'늙다' 같은 경우도 의지로 설명하기가 어렵지 않나요?
가리사니님 질문 감사합니다.
이미 글에서 썼듯이 학교 문법에서 품사의 통용으로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기출 평가원 문항을 보면 단독으로 단어의 품사를 물어보기보다는 문맥을 통해 품사의 구분을 설명하는 제시문 등을 출제합니다.
학자들 사이의 이견이라고 말씀하고 싶으신 것은
더 정확한 표현으로 품사의 통용(학교 문법)의 관점으로 볼 것이냐
품사의 전성으로 볼 것이냐(전통문법의 관점)를 말씀하시고 싶으셨던 것 같습니다.
품사 구분에 대한 관점은 상대적이지만 동사 형용사를 구분하는 근본 원리는 두 입장이 다르지 않습니다.
그것은 공부를 해보셔도 알수 있고 기출문제를 분석해보셨다면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 출제되는 평가원 기출 문제로 분석해보면 사실상 문맥을 통해 품사를 구분하는 능력도 평가하거든요.
대표적인 예가 조사와 의존명사를 구분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하는 기준 중 일부가 의지인 것으로 예를 든것이지
의지의 여부만이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하는 기준이라고 일반화하여 이야기한 것은 아닙니다.
제 글을 독해해 보시면 명령, 청유, 현재형 등의 근거들을 이미 제시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
그리고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하는 기준인 명령형어미나 청유형 어미는 의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늙다'의 경우 곱게 늙어라. 곱게 늙자. 이런식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충분히 자연스럽습니다.
의지가 반영된다고도 당연히 볼 수 있구요.
마지막으로
서울대에 가고 있는 -> 현재진행 관형사형 어미
관악구에 있는 서울대 -> 현재 진행과 관련 없는 관형사형 어미입니다.
쉬리님이 하신 댓글에 이미 설명이 된 부분입니다만 다시 첨언하였습니다.
의문이 해결되셨거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vnnd123@naver.com a형자료 부탁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A.B형 자료 모두 부탁드립니다.
jawhsy@naver.com
B형자료 부탁드려요
whitecat831@naver.com
감사합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전 2번. 청유형으로 쓰지 못해서라고 생각했습니다. (중학교 수준..)
아 그리고
A형자료 drchaser@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형 자료 부탁드릴게요.
pappergirl@naver.com
문과 B형 부탁드립니다
ejyuejyu@naver.com
감사합니다 자료 잘 받았습니다.
문과 b형 limane9999@gmail.com 부탁드립니다
잘 읽엇습니다 ㅎㅎ 이과 a형
qhqtkwlsgud@naver.com 자료 부탁 드려요
문과 B형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aness64@daum.net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과 a형 자료 기다리고 있었는데..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yecco111@naver.com
좋은글 감사합니다!! a형 부탁드립니다
mmm3328@naver.com
잘읽었습니다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khmmmmm34@naver.com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재수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B형자료 부탁드려요. hoon7088@naver.com
저번에 댓글남겼는데 자료못받앗어요ㅜㅜ
이번엔 주실거죠? 비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
rainbow-8554@nate.com
좋은글 감사합니다 a형으로 부탁해요~
B형 자료부탁드려요 ~ㅎㅎ psypck@naver.com
저같은 경우엔 3번이네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stype13@naver.com으로 자료 보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a형이과 baiksy409@naver.com 자료부탁드립니다
이과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ktkt6789@naver.com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과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kiwisoju@naver.com
rast0505@naver.com a형 저도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국어 학원같은거나 어떻게 공부해야 막막했는데... ㅠㅠㅠ
그리고
alswjddl1118@naver.com a형 부탁드려요!
그리고 전 2번..... 자꾸 국어문법을 영어로 착각해서.. 하.. ㅠㅠ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문과B형 부탁드립니다~ pki85@dreamwiz.com
저는 2번입니다 맨처음에 형용사 동사 둘다쓰일꺼같다 생각했지만 청유형 명령형 해보니 동사같아보였어요
새로 교육과정 바뀌어서 너무 걱정이었는데 A형 자료좀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bang0866@naver.com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잘보고있습니다~
자료감사합니다.B형자료부탁드립니다.
veryholy7@hanmail.net입니다.
dkdak2817@naver.com
국어 A형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이 안잡혔었는데 좋은글 감사합니다ㅠ 저번글도봤는데 저도 국어a형 문법교과서등자료 보내주실 수 있나요? roymin@naver.com
A형 B형 다 보내주시면 감사드려요 j-time19@hanmail.net
국어 b형 부탁드립니다 tpiip@naver.com
국어a형 부탁드려요 ㅎㅎ 감샇합니다
darkima@naver.com
국어 a형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yeonjae0011@naver.com
b형이요!! flutter_o3o@naver.com
와 국어문법 열심히 준비해야겠네요...a형부탁드립니다 moonhs09@naver.com
전 2번햇습니다 // 생각도안하고 -다 라고 끈나서 동사로 질럿네요 . ㄷㄷ 아직 기초도없는듯하네요
자료좀 부탁드립니다 문과 b형 dldl128@naver.com
a형 부탁요~ junhofun456@naver.com
문과 b형 dael1012@naver.com 부탁드려요
정말잘봤습니다 동사형용사는확실히구분할수있다고 생각했는데 너무 까불고있었네요 ㅠㅠ a 형 자료좀 부탁드립니다 za12131324@naver.com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문과b형 부탁드려요..dptmf0623@naver.com
B형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silverlined@naver.com 감사합니다.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junghochun@gmail.com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감사해요!
wjhoon1234@naver.com b형이구요 자료부탁드려요
글잘읽었습니다!
gsy6532@hanmail.net b형입니다 자료부탁드려요~!
국어 a, b형 자료 junchae9409@naver.com 부탁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b형자료 부탁드립니다. 혹 a도 보내주실 수 있으면 같이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anguy33@naver.com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a,b형 자료 hobby10000@naver.com 부탁드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B형 자료 luxuryo@naver.com 부탁드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mose1204@naver.com
으로 국어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ㅎㅎ
좋은글 잘봤습니다.
bdg98446@naver.com
으로 국어 A형 자료 부탁드려요 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54dmscks@naver.com 으로 a b형 모두 보내주실 수 있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A형자료 s_m23@naver.com 부탁드립니다!!!!!!!!!!!!!!!!!!!!
국어 a형, b형 자료 두개다 부탁드립니다.. dkdlenlk@Naver.com 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b형자료 부탁드립니다....
chowh0921@naver.com
A형, B형 자료 부탁드려요~
asdf53841@hanmail.net
A형 교과서와 자료 부탁드립니다
choisod@naver.com
저번 글에 댓글을 달았는데 메일이 안왔네요 ㅠㅠ 문과 B형 저번 글인 문법, 이번 방법론 모두 부탁드립니다. fosems@gmail.com 입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가능하시다면 b형부탁드릴게요
sundongsc@naver.com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A형교과서와 자료 부탁드려요 !
parapara110@naver.com 입니다
이과 a형입니당!! cd6762@Naver.com
좋은 글 감사해요 문법 공부 열심히 해야겠어요 ;;
그래서 국어 B형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ㅠㅠ ☞☜..
mana3203@naver.com
국어 a형 자료 부탁드려요~! apple2680@naver.com
감사합니다. a형, b형 모두 자료 부탁드릴게요^^!!
amusique@naver.com
문장을 제시하지 않은 채 ‘있다’라는 단어의 품사가 동사인지 형용사인지를 묻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품사가 단어 차원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있다'의 품사는 문장 차원에서 판가름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문법은 수능B형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수능 A형도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여 A, B형의 자료를 모두 부탁드립겠습니다. gkr86@chollian.net
문법 공부를 하다가 개인적으로 봉착한 문제가 있어 문의드립니다. 알고 계시면 답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교 문법에서 르불규칙 활용(예를 들어 '부르다-불러)은 어간만이 변하는 불규칙, 어미만이 변하는 불규칙, 어간과 어미가 모두 변하는 불규칙 가운데 어디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는지요?
한글 맞춤법 규정에서는 '부르다-불러' 활용을 [어간의 끝음절 ‘르’의 ‘ㅡ’가 줄고, 그 뒤에 오는 어미 ‘-아/-어’가 ‘-라/-러’로 바뀌는 것]으로 서술하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어간과 어미가 모두 변하는 경우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면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르불규칙활용'을 [어간의 끝음절 ‘르’가 어미 ‘-아’, ‘-어’ 앞에서 ‘ㄹㄹ’로 바뀌는 현상. ‘자르다’가 ‘잘라’, ‘부르다’가 ‘불러’로 바뀌는 따위이다.]로 서술하고 있어 어간만 변하는 경우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이 이상해서 국립국어원에 마련된 어문규정집에 들어가 한글 맞춤법 규정과 표준국어대사전을 각각 확인해 보았습니다. 국립국어원의 한글 맞춤법 18항 9번과 표준국어사전에서는 학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설명하여 각각 앞뒤가 맞지 않아 모순됩니다. 이 문제는 사실 무엇이 옳다고 할 문제가 아닙니다. 한글 맞춤법은 단지 관점에 따른 혼동을 예방하기 위한 규정에 불과하기 때문이지요. 즉 규칙으로 정하는 주체로서 어느 기관이 더 권위가 있는가가 또는 더 속된 표현으로 규정을 일반화할 파워가 있는 집단인가가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 국립국어원의 한계가 여기에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은 교육부를 거느린 상위집단도 아니고 아예 소속조차 다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하위기관이지요. 기관의 조직체계가 이러하니 국립국어원의 변경된 규정이 학교문법에 신속하게 반영되지 못하는 부조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논란이 있을 만한 부분에 대해서는 무조건 교과서가 甲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기억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개정 교과서에는 한글 맞춤법 규정이 나와있으니 당연히 한글 맞춤법 규정을 따르면 되는 것입니다. ^^
B형 자료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binecks@naver.com
앍 2번..... ㅠㅠ
문법 공부 좀 더 해야겠네요 ㅠ 좋은글입니다! ㅋㅋ
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jdy030201@naver.com
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ginpa@naver.com
beupperclass@naver.com
B형자료 부탁해요 ~ ㅜ
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snrsnr512@naver.com
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ㅠㅠ
hjh11210@gmail.com
B형 자료 부탁드릴게요~
ssi0837@naver.com
저도 B형 자료 좀 부탁드립니다ㅎㅎ 좋은 글 감사해요!
so01150@naver.com
A형 자료 부탁드릴께요~
caerfs123@naver.com
정말 감사합니다^^
저번에 올려주셨던 국어 B형 문법 교재 혹시 지금이라도 받을 수 있을까요?
catndog7942@naver.com 꼭 부탁드립니다.ㅠㅠ
국어b형 부탁드려요~
dbwns93@naver.com 감사합니다.
국어 B형 부탁합니다...
tinmir@hanmail.net
사랑합니다 국어 A형 자료 부탁드려요 ㅠ
jdj9407@naver.com
문과 자료,교과서 B형 부탁드립니다~감사해요!!
puppy_1114@naver.com
안녕하십니까~! 이과 A형 자료 ,교과서 부탁드립니다.
acmilan15@naver.com
오늘도 좋은 글 읽고갑니다~ 저는 이과라 A형을 준비하고 동생은 문과라 B형을 준비합니다. 두 자료 모두 부탁드리는 게 죄송하지만 부탁드립니다 ㅠ
이메일 주소는 hjh8187734@naver.com 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국어 이과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
tkfnrkrlfn@naver.com
좋은글 감사드립니다.저도 A ,B 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i_anesthetic@naver.com
좋은 정보,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B형 자료 부탁 드립니다 lovehwsw@hanmail.net
좋은 글 감사드려요 잘 읽었습니다. ㅎㅎ
죄송하지만 혹시 괜찮으시다면 A형, B형 두 자료 모두 부탁드려도 될까요? 이메일 주소는 alakzam41@hanmail.net 입니다.
문과 b형자료 부탁드릴수있을까요? 괜찮으시다면 hott007@naver.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이과 A형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emanuelh@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아.
안녕하세요, kyn34@naver.com으로 b형 자료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늘감사드립니디 B형자료 부탁드립니다
143600@naver.com
잘읽고 가요~ 감사합니다. kk630207@naver.com b형자료 부탁드려요ㅜㅜ
이제 수능 생각해보는 예비고2인데
지금까지 직관으로 풀었다가 이런 방식이 있다니...
놀랍네요. 국어도 체계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 이제라도 알았으니 다행입니다.
꼭 챙겨볼게요!!
yunsun1996@naver.com 이과 a형 자료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잘읽고 갑니다 a형 자료 부탁드려요 2020chan@naver.com
글 잘읽었습니다.글이 언제 또 올라오나 기다려질 것 같아요.독학 재수생이라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a,b형 자료 부탁드려요.미리 감사드립니다 i_anesthetic@naver.com
a형 이과 자료부탁드립니다. judosan_aldo@naver.com
A,B 형 자료 둘다 부탁드릴께요~~~ nosy0927@naver.com 입니다!!
B형 자료 보내주실수 있을까요? envy4635@naver.com
A,B 형 자료 둘 다 부탁드립니다 g5erdqo3@naver.com
동감하는 바입니다. 문법공부의 정석을 보여주시네요 a b형 둘다 부탁드립니다
perverse3@hanmail.net
이번에 수시컨설팅듣고 좌절한 현역입니다.. 내신이 1.6이 힘든 점수라는거 지금깨달았습니다.;;
요즘 수능공부열심히하는데, 국어에서 문법하고 사자성어가 흔들리더라고요;;
늦었지만 국어 a형 부탁드립니다.. peter9547@hanmail.net 입니다. 제발부탁드립니다
국어 A형 부탁합니다..
inseoul94@naver.com
b형 부탁드리겠습니다..
mo_naco@naver.com
문과B형 자료부탁드립니다ㅜㅜ
min4951@naver.com
좋은글 감사합니다^^ younghyun707@naver.com 국어B형 자료부탁드릴게요!
jju08297@naver.com 국어 때문에 재수한는데 좋으자료 받고 싶습니다. 국어 b형 입니다.
국어 A형 자료 부탁드립니다..ㅠㅠ
chzhvkdlwjd8@naver.com
좋은글 감사히 읽었습니다.
mymymy0918@naver.com 국어 b형 자료 부탁드립니다!
좋은글 너무 감사합니다. 늦었지만 저도 국어 b형 자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rbemr715@gmail.com 입니다.
저는 단순하게 1번으로 생각했어요. 있는건 상태니까...하고.
qkdtjdgns112@naver.com 으로 국어b형 자료부탁드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반수 결심해서 자료가 필요했었는데
ashe94@nate.com 으로 a형 자료 좀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 수능을 보는 수험생 입니다 늦었지만 A형 자료 yhbpf@hanmail.net 로 부탁드립니다.~~~^^
글을 늦게 읽었네요... 가능하다면 자료 부탁드립니다... 국어 B형 부탁드립니다.... lovebighead@nate.com 입니다.... 감사합니다.
hwp629@naver.com
글 잘읽었습니다 자료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