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미자공vs연대기계
아 핵고민이네요..........
주위모든사람들에게 여쭤봐도
반반이라서.....ㅠㅠ....
어디가 좋을까요
행복한고민도 결국은 고민거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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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들이 총장실 점겈 그 경위는 기사 참조...
당연히 연대기계이지요 ~~~ 아무리 미자공이 특성화학과라고해도 기계과인데요!!
염장지르시네요 ㅎㅎㅎ
한대가세요. 연대 보다 한대가 좋음
이런 답변 원하시나??
실제 글쓴이 의도가 궁금한글.
아니면 모르는척 가식쩌네요ㅋ
말투 존나 웃기네 ㅋㅋ
Great pretender!ㅋㅋ
둘 다 좋다고, 절대 두 군데 다 가지는 마세요.
한 군데는 양보하셈!
한미공은 현대 자동차에서 장학금주고 취업보장하는 과입니다,
현차는 얼마전 발표에 보면 신입사원 연봉 5700이더군요 신입연봉 현대모비스에 이어 2위 기계과나와서 갈수 있는 제일좋은 곳아닙니까?
연기계 나와도 상위권에 여러단계의 입사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돌아갈 필요가 있나요 실속차원에서 본다면 직진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한양공이면 간판에서 손해볼 일도 없고.. 가능성면에서 본다면 성균관 반도체과 처럼 몇년지나 자리잡히면 넘사벽 최상위과로 자리메김 할 것 같은데요.
이런과는 일시적으로 최상위가 될수는 있어도업계사정에따라 시류를 타는 과입니다.
어차피 기계에서도 배우는 내용이고, 기계과는 전통적으로 사회 기반 산업에 두루 채용되기때문에 자연계내에서도 취업걱정없이 다니기로 유명합니다만...
현차나 모비스에 들어가려고 한대에 진학한다는것, 삼전가기위해 성반도체간다는것. 모두 학교에 좀더 우수한 인재를 끌어모으기 위한 유인책이지 잘모르는 어린 학생들 입장에선 현혹되기 쉽죠.
단적인 예로 서울대나 연고대는 굳이 이렇게 하지않습니다.
과 자체가 안좋다는게 아닙니다. 입사 기회가 주어진다는 유리한 조건을 부여하니까요. 그치만 연기계를가서 똑같이 입사했을 때를 생각한다면요? 하다못해 현차에 입사못해도 어디든 못갈 걱정은 없는 과에요.
현대자동차 본사가 한대 앞에 지금 건설중에 있고 한캠 내에도 올 3월 부터 미래 자동차 연구소를 건설 예정이고요, 미래 자동차가 시류를 탄다 ? ,현차를 의심하냐요 미래를 의심하나요???
그리고 연대가 한공에 비해 입사에 유리한 조건이 있다는 얘기는 처음 듣네요 아웃풋도 한기계가 좋은걸로 나오는데요 (미자공은 기계에서 떨어져나온거) ,.검색해보세요
,한공이 현차나 삼성은 더 좋은 조건인거 같은데요 그리고 대부분 연고한으로 묶이죠 ,현차내에서도 한공아웃풋이 순수연공 아웃풋을 한참 앞서고 있어요,,,이것도 검색해보세요
확실한 것도 모르고 연공이니까 그럴꺼다 대충 어림잡아 학생들을 현혹하는것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제글 어디를 봐도 연대가 한공보다 취업에 유리하다는말은 없는데요?
그리고 한대앞에 현차가 건설하는거야 당연히 지원 약속을 했으니 건물 올려주는거는 예상할수있는일이죠. 두산에서 중앙대 건물올리고 삼성에서 성대건물 올리고 이러는게 어제오늘일인가요. 재벌기업들이야 건물한두채 짓고 사회환원적 대외 홍보전략으로 그런거 쯤은 돈도 아닌데, 유능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학교측의 목적과 기업의 목적이 부합해서 만들어진학과인데 당연히 기업사정에 따라 장래 선호도가 좌우되는게 맞다고 생각되는데요.
단적인 예로 옛대우가 아주대 미디어 학과라고 신설학과를 만들면서 전폭적 지원으로 당시 설대합격을 하고도 아주대공대에 갔던 시절이 있었죠. 그러면서 아주대입결이 급상승하고 공대하면 아주대가 알아준다는 인식이 늘어나던 시기에 얼마 안있어 대우그룹이 부도 맞으면서 그룹이쪼개지고 지원 끊기면서 아주대 입결 폭망했던거만 봐도 그렇고 당시 누구도 대우그룹이 망할거란사실 예상도 못했어요.
한공이 그렇다고 아주대처럼 될거라 말하는게 아니에요. 어차피 한공은 전통적으로 공학분야에서 나름 뛰어나다는거 사회전반적인 인식인거 누구나 다 알아요.
그렇다고 데이터도 없는 한공아웃풋이 연공을 훨씬 앞선다. 현차나 삼성입사가 더 좋은 조건이다라는 발언은 상당히 무책임한 발언이구요. 뭐 네이버 지식인에 검색하라는 뜻이면 과감히 스킵하겠습니다.
삼성만 해도 한공에 매년 100명 넘게 장학금과 취업보장해주고 있고요
그리고 세계 일류 기업 현대를 우물안 개구리에 망한 대우의경우와 비교하는건 상당한 무리죠
대우 아주미디어 딱이거 한가지 케이스로 모든 특성화과를 매도하는 논리 역시 억지라고 할수밖에 없네요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우리나라 기업이 10여년전하고는 완전히 틀리죠
어차피 취업률로 파고 들면 연대나 한대나 차이 없어요. 지지리 취업안되는 학과도 아니고, 취업보장은 상위 대학 어디를 가도 다 있어요. 괜히 산학장학생 말씀하시는거같은데 마치 그게 한양대에만 있다고 착각하고 계신거같네요. 그리고 요즘 기업에서 누가 특정대학을 지정해서 뽑아요. 그나마 미래자동차 같이 입사를 일부 보장해주는 과의 인기는 취직자체가 힘든 학교나 과에서 부러워 할순있겠지만, 당장 한양공대 내부에서도 미래자동차 부러워서 안달인가요?
대우가 우물안 개구리였다뇨. 당시에 대우그룹이 망한이유는 분식회계와 거대 부채가 원인이 되어 부도처리 된거지만 당시 그룹이 분해된거지 지금도 업계에서 대우조선해양, 대우증권,대우 엔지니어링등은 계속 상위유지되고있는데.
그리고 현차 당연히 일류 기업이고 망할거란 의미로 말한거 아니에요.
대학생활 내내 차에만 빠져 직접 중소기업 사장님들 찾아다니면서 차 부품 여쭙고 자동차학회회장 했던 제 친구도 이번에 입사했고 굳이 현차 까려고 이글 쓸만큼 한가하지도 않아요.
단지 이제 대학을 결정하는 어린학생들이 뭘 알겠어요. 커리큘럼본다고 뭘알아요?동역학 열전달 기타설계과목들보면 나중에 뭐할수있는지 어떻게 아냐고요.
입사가 무슨 입시도아니고 아직 제대로 공부도 안해보고 적성에 맞을지 아닐지도 모르는 애들이 현차하나로 못박고 20살부터 거기만 보고 가는거 보단, 어차피 미래자동차가 한대 기계에서 분리된거면 여러 가능성이 열려 있는 기계과가란 소립니다. 그리고 대학원을 갈수도 있는데 미래자동차 나와서 대학원가는거 보단 기계과나와서 가는게 나아보이네요. 취업이아닌 대학원진학이나 교환학생을 생각해도 해외대학과의 연계성등 진학률은 굳이 말씀안드릴게요.
괜히 저랑 상관도 없는 학교들 얘기로 열올렸네요. 더이상 댓글 안달겠습니다. 전 한양대 구리다고 한적없습니다. 괜한 자격지심으로 커버치시려면 맘대로 하세요. 저 두 과에 합격했을때 한군데만 간다고 100명에게 물어보기전에 가슴속 자신에게 한번 물어보세요. 그래도 아니면... 뭐 아닌거겠죠.
산학장학생 그거 웬만한 학교에 다있는데
다른대학에서 하는 산학 장학생과 취업 보장. 장학금 지원액 , 내용 ,규모 면에서 상당한차이가 있읍니다
ㅋ나같으면 연기계가겠다 ㅋㅋ
글쓴입니다
모르는척이라뇨 ㅡㅡ
전 진짜로 고민되서 올린글입니다
연대랑 한대 태그에 둘다올렸었는데
연대기계가 우세하네요....
답글 달아주신분들 전부 감사합니다^^
그냥 편견없이 자유의사를 말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저의 아주 개인적인 의견을 말해보겠습니다. 기업 사회생활을 오래했던 사람으로서..
대학이야 당연히 연대이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연대를 서울대보다 더 좋은 대학이라고 늘 학생들에게 말합니다.
요즘 서울대 여러 문제 많잖아요. 예전 같지는 않지요..
그런데, 엔지니어의 경우, 대학이름은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없어요.
그야말로 실력과 전문성 그것 하나로 버티는 직업이 엔지니어에요.
국내나 해외나 마찬가지이지요.
그렇다면, 가능하면 학부에서 부터 자신의 진로를 정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가꿀 수 있는
그런 환경을 가진 곳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업고, 공부한다는 것은 정말 바람직한 거에요.
그런면에서 가장 대표적인 특성화 공대라 할 수 있는 성대/반도체 한대/미자 같은 곳을 저는 대단히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아마 단언컨대, 이 두 곳 출신의 엔지니어들의 장래는 무한히 밝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런 곳을 미련 없이 버리고 서연고를 택하는 학생들이 참 많아보여요. 각자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니 전혀 이의는 없지만, 참 아깝다 하는 생각은 들어요..
그리고 삼성 현대자동차와 같은 기업은 망할 수 있는 그런 기업군이 아니지요. 국가의 운명과 같이 하지 않는 한.. 대우와 비교하는 것은 좀.. 기업사를 공부해 보면 아시게 될 거에요..
대학네임벨류는 공대쪽에선 그리 큰 영향을 안미치는거같아요.. 저는 한대 미자에 한표
한마디만 합시다.
브랜드 파워를 우습게 보지 마세요. ㅋ
서카포도 아니고 연공이나 한공이나 같은 급간인데 회사쪽은 다 연고한으로 묶이고 대기업쪽 순수공대 아웃풋은 한공 >>연공입니다,
대기업 쪽으로 공대 아웃풋 검색해보세요,브랜드파워란 말이 이해가 안되네요 연공이 공대 파워가 있나요
연경이나 문과쪽 아웃풋에 묻어가는건 아닌지 문이과 합치면 연대가 좋지만 공장쪽 즉 공대 아웃풋은 한공이 훨씬 위
입결이 연공이 조금 높으니 아웃풋도 연공이 더좋을거다라는 착각을 연공분들이 많이 하시는거 같습니다
공대의 아웃풋을 비교하기가 애매해가지고 이건 논외로 하구 갈게요
대학이름이란게 공대 나누고 상경계 나누고 인문계 나누는게 아니라서 네임만 보자면 연대가 한양대 보단 나은건 맞는 말이죠.
실질적으로 대기업 아웃풋보면 포공, 카이 출신 임원이 사회에 거의 없다고 봐도 되는데 대기업 아웃풋으로 포항공대 카이스트를 서울대와 나란하게 보는게 모순이네요.
대기업 아웃풋만 볼거면 인하대,경북대>고대인걸 보면, 아웃풋으로만 대학을 결정하는건 말이 안되는것 같네요.
공대 다닌 저의 개인적인 생각.
1. 요즘 페이스북 많이 하는데, 주위 친구들 페이스북 들어가면 자기가 입사한 회사이름 달아놔서
이 친구가 어디 다니는지 볼수 있어요. 분명 내가 대학갈때 생각도 안한 대학나와서 나와 같은 회사에
입사 할때 느낌이... (전혀 아무렇지 않다. 이상하게 생각할게 없음)
2. 그 대학에 훌륭한 교수님에 지도는 대학원생들에게 해당되는 말,
그저 학부생에겐 전공수업 한 두과목 이수하면서 교수님은 접하게 된다.
(교수님의 저명함 정도와 강의력은 반드시 비례하지 않음)
3. 우리과의 투자!!??
-학부생은 느낄 수가 없음. 단지 시설면에서 우리과만 사용하는 단과건물이 갖춰졌다거나, 멘탈적으론 사회에 높은
지위에 계신 선배의 초빙강연, 동문회 모임 등등으로 신경을 많이 써주는구나 느끼는 정도?
실질적인 연구비 지원이나, 고가의 실험기자재 등은 학부생과는 거리가 멀음.
4. 공대라고 등록금 100만원 더 내고 다니지만, 그냥 늘 책 펴고 공부, 과제, 시험and 또 공부
(100만원은 어디에 쓰여지나.. 실험? 교수가 아닌 조교(대학원생)가 수업하고
학생들은 '가라'로 하길 지향하는 현실, 그리고 실험과목이 별로없음, 그리고 사실 흥미로운 실험이 없음
학부과정에 배우는 이론을 확인하는 정도?)
5. 이렇게 보면 비명문대 같은과 수업과 다를게 없음. 결국은 혼자 책보고 공부, 관련 기사자격증 개인적으로
준비, 어학점수 개인적으로 준비
단, 명문대로써 이점은 주위 사람들 포부,목표가 크고,높다. 실제로 좋은데 잘 간다.
6. 막상 좋은 명문대 타이틀을 갖고 대기업에 입사하나,
입사동기들의 학력분포는 다양하다. 인서울에서 지거국까지.
( 높은 직급 동문선배는 조금 많다. // 근데 자기학교 동문선배가 더 많아보이는 착각을 누구나함)
7. 막상 다녀보니 우리 과장님의 모습이 마치 나의 10년뒤 모습같아 언능 돈모아서
회사 때려치고 무슨 사업을 할까 고민하면서 다님.. ( 그냥 술자리에서 죽겠다고 하는 소리^^)
//
약간 과장적인 표현도 있지만, 제가 공대 학부생활 경험으로써 느끼는 점이구요.
제 주위도 공감하는 부분만 적어보았습니다.
이제 입학하는 입장에서 주위에서 가라고 하는대학 가시면 됩니다.
단지 연대기계를 간다고, 한대가는 것보다 미래가 나아진다라는 생각, 또는 우월감 갖지 않으시면 됩니다.
그건 독이에요. 자기계발은 결국 스스로가 하는 것입니다. 학교가 성공을 보장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열심히, 겸손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취업면으로는 이렇구요.( 평범하게 대기업 입사해서 살겠다하면)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공대도 두꺼운 전공책 펴고 공부하는 학원같은 곳이에요.
한대 특성화과라면 소프트웨어쪽은 9학점짜리( 보통 한과목 3학점) 프로젝트식으로
일반적이지 않은 커리큘럼을 해놓는다는 기사를 보았는데,
한대미래자동차도 커리한번 보셔서 프로젝트식으로 특성화학과답게 차별화되어있다면,
고려해보셔도 되겠네요.
어차피 취업하느냐, 어딜 가느냐는 두 학교간의 선택과는 전혀 무관한 일인까요.
현차 생각하시면 저도 역시 미자공 추천...
미자공은 현대자동차와 애초에 협약해서 만들어진 곳인가요?
그러면 융전이랑 개념이 다른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