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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663인뎅 ㅜ 문과 여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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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25학번 의대생 님들 내년에 입학하자마자 휴학할 거임?? 0
어떡하실 거임?? 증원 혜택받아서 입학한 의대생들도 선배가 시키니까 동참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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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아쉽네요ㅠ 0
미적 어떻게 30번 푸는지는 알았는데 시간이 없어서 못 풀었네요ㅠ한번 더 하면 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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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꼬 레전드 1
개예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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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 빼고 다 막는데 건국대 입결이 타 수의대보다 높은거 감안하면 과탐 해야겟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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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 3틀 89 0
1뜰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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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게 더 어려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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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더라도 대학은 2027년에 간다는거잖아..? 와 ㅁ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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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8 20 풀어서 맞췄는데 8 9 13번 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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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수학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위상동형‘의 개념에 대해서는 아는 경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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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백분위가 낮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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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말고사 3
찍고 자진 않을 건데 챙기긴 해야겠죠? 그냥 3-2 중간때처럼 전날치기할라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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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가 생각보다 타격이 없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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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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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 하고 죄송합니다 안 했다고 예의 없다 하는데 부모가 니 포기 했다 하는거는 예의 있는건가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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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이 끝난 후, 가채점을 통해 자신의 성적을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지원 대학과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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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ㄱ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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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적인 개강일이 궁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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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하고싶은데 어디가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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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현역되는 고2인데 수학땜에 고민입니다.이번 모의수능에서 22.28.2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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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요즘 FM 악습이라고 잘 안 시킴 ㅠㅠ 학생회는 자주 함 무적해병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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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아니었으면 3합 4 확정으로 발뻗잠 하는 건데 하.. 가채점표만 잘못 옮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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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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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단 해야지 6
1년 만에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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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 씨발 재수해서 간 고려댄데 삼수망해서 삼수고려대됐는데 좆같네 진짜 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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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못감 1
앙 기모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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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제에서도 못볼정도로 어려웟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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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옯붕이들에게 차은우의 껍데기를 줄테니 초졸로 살라고 하면 다들 바꿀수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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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런은 23, 24 때 들어서 심특 들으려다가 김범준도 좋다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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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임쌤 피셜 2
이번에 대구지역 수능 가채점 결과 보니까 애들 최저 충족률 상태가 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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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1
고속 대신 돌려주실분 계시나요? 경기권,지거국 원점수기준 화작 63 확통 80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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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수능(국수영 사과탐)이 2~3년 전보다 쉬운게 맞나요? 1
언론 분석 보니 그렇다고들 해서요. 특히 수학 과학은 예년 2~3년전보다 절대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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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성장 소신 1
소신(노란색~연한 초록색) 정도면 써볼만한 가능성인가요? 건동홍은 적정이고 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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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들 커피 한 잔씩 돌리고 강제로 풀게 시키는중 ㅋㅋ 일단 2025학년도 수능 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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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하게 살게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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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험이 어떻게 1컷 47… 세상이 날 두고 몰카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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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가지고 있는게 좋겠죠?? ㄹㅇ 짐정리 하다가 버릴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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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 만큼 내려가고 내린 만큼 오르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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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지역인재 있는데 혹시 어느 정도까지 가능할까여 라인 봐주실 분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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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이 좋아요 0
편안해짐 기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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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신청하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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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팔ㄱㄱ 8
대신 똥글을 견디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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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다시 반수할 것 같긴 한데 옮기는 건 굳이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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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그업뎃됨 3
연의 99% 좀 빨리 갖다 치워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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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학사 업데이트 0
5시쯤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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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먹을수록 뭐든 더 어려워지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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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도 끝났는데 카르시온 가셔야지 ㅋㅋ
생윤 윤사만큼 논란 많은 과목이 없는거같네요.. 안하길 잘햇다는 생각이 볼때마다 드는;;
이분글보면 평가원오류게시판이네 ㄷㄷ
윤사 선택자들은 안 읽는게 현명, 괜히 읽으면 머리만 복잡해져서 손해만 보게 될 글
감사합니다 선생님 학생들을 위해 이렇게 수고하시니
정말 선생님 학생들이 질투날 정도로 부럽습니다
전 생윤 윤사를 배우는 학생입니다
항상 윤리시험에서 오개념 논란이 있었는데 명쾌하게 설명해주시는 제 주위 선생님은 단 한 분도 안계셨습니다
물론 교과 외 논란이기에 몰라도 되는 것도 있었겠지만
단지 수능을 위해 배웠던게 아니고 진심으로 윤리가 즐거워 배웠던 전 진실이 궁금했었습니다
제가 오르비에서 드릴 수 있는건 덕코인 밖에 없기에 탈퇴하기 전에 이거라도 드리고 갑니다
수능 끝나고 좋은 말씀 많이 들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윤리를 배우는 학생들을 위해 정성을 다하시는 선생님
정말 감사하고 응원합니다 건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선생님 분명 지난글에서 이이의 체용론은
이황의 이발과 다르다, 이황이 지지한 이발기수지의 뜻으로 한 말이 아니라고 하시고서
이이는 이일분수를 얘기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여기선 이황의 이발개념과 같은 해설을 하시네요.
사단이 이의 작용으로 생겨나는게 옳다면 이황의 말과 다르다고 하신 이유는 뭐죠?
2. ‘리(理)의 체용(體用)’은 주자가 이미 언급합니다. 그러니 조선시대 가장 유명한 주자학자인 이황, 이이 모두 ‘리의 체용’을 논하죠. 다만 그들은 주자가 말한 ‘리의 체용’을, 자신의 주장에 맞게 각색(해석)합니다. 이황이 자신의 ‘리발(理發)’을 설명하기 위해 ‘리의 작용[用]’을 동원했다면, 이이는 아주 여러 의미로 ‘리의 작용[用]’을 거론합니다. 결코 이황의 ‘리발’설과 관련해서만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애초에 주자가 ‘리의 用’을 얘기했을 때에 그 用을 ‘운동’의 의미로 사용한 것이 아닙니다. 이이 역시 理가 운동성이 있는지 없는지와는 무관하게, 주자처럼 ‘리의 用’을 설명할 뿐입니다(사실 이황이 주장하는 ‘리의 발’도 리의 운동성을 주장하는 게 아니라고 저는 보고 있지만, 지금 이것은 논점이 아니니 설명을 생략합니다.).
이제부터 이이가 ‘리의 用’을 언급하는 대목을 소개합니다.
-------------여기까지
라고 분명히 쓰셨습니다.
그리고 후에 나오는 대목은 이일분수 개념과 일맥상통하는 말을 하셨구요.
주자가 이를 운동의 개념으로 보지않았고
이이가 주자의 견해에 따른다면 왜 여기선 이황의 이발과 같은 개념으로 설명하셨는지 의문입니다
2016학년도 9평 문제로서 평가원은 정답을 ②번으로 발표한 듯한데, ㄷ 선지(측은, 수오, 사양, 시비의 감정은 理의 작용으로 생기는가?)는 이황(갑)뿐만 아니라 이이(을)도 긍정하기 때문에 정답이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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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에서
이발기수지를 거쳐서 본성이 정이라고 부르는 사단으로 발현된다면 곧 이의 운동능력을 인정한거아닌가요? 그런데 이이가 주자를 따랐고, 주자가 이의 용을 운동능력이 없는 개념으로 설명한다면 왜 이 글에서는 이가 작용해서 사단이 생긴다는 해설을 이이에게 맞다고 하신건지 그게 이해가 안된다는 거죠.
저 말고도 다른 학생들 아니 선생님들조차도 이이는 이발을 인정하지 않고 기발만 인정한다고 배우거나 가르치는데 이것이 오류라면 오류라는 근거를 내세울 것을 넘어서 그 근거들 사이의 오해 소지는 만들지 마셨어야죠. 그동안의 평가원이나 여타 다른 생윤선생님을 비판하려고 하시면 적어도 비판근거에 오해가 없어야 하잖아요 그래야 오개념을 바로잡죠.
운동능력을 인정하지 않는 사상가가 어떻게 이발기수지를 주장합니까.. 이 근본적인 물음을 선생님의 말씀만으로 말끔히 해소가 됐으면 좋겠는데 그게 안되는 것같아서 계속 댓글을다는거예요 그건 죄송한데
이상한사람으로 몰지는 말아주세요
그리고 체용론 설명하신 글의 댓글 안보셨나봅니다 전 윤사공부하는학생이라고 댓글에 남겼습니다
실상을 알면 알수록 권위는 허위에 불과하고 학위는 휴지조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또 이를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믿고 풀어온 과목에 통수를 맞게되니 더더욱 암울해질 수 밖에 없군요. 그냥 빨간약 먹고 수능날까지 잊고 사는 게 편할 듯 합니다
ㅋㅋ
가끔가다 님은 오르비 없으면 무슨 재미로 살까 싶어요. 친구는 만나고 다니는지.
밥은 잘 챙겨먹고 사는지.
방구석에서 키보드만 만지면서 사는건 아닌지.
많이 걱정이에요. 힘들땐 밖에 나가서 바람도 쐬고 친구들도 많이 사귀고 그러세요.
별들의 고향님, 정리를 해보자면
리의 작용과 리가 독자적 운동한다는 것은 다른 것이다라는 것을 말하고 싶으신 거지요? 그렇게 따지면 논란이 될 것 같기도 하네요.
칠정의 "선"과 사단의 "선"이 같다는 것이 어떻게 칠정이 사단을 포함하는 것으로 흐르는 건가요? 포함관계는 하나가 다른 하나를 "완전히" "포함"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사단의 어느 특징이 칠정의 특징이 될 수 없다면, 포함관계라고 할 수 없는 것이지요.
퇴계 같은 경우에 사단과 칠정이 다르다는 것을 끊임없이 이야기 합니다. 대표적으로 사단과 칠정의 특징 중"연원"을 따져봅시다. 이황은 고봉과의 논쟁을 통해 칠정과 사단의 연원이 다르다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합니다. 연원이 다른 감정을 포함관계에 있다고 여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퇴계는 "칠정이 기의 발을 따르기 때문에 본래 선하다고 하더라도 악으로 흐르기 쉬워서 그렇게 하는 것 뿐이다. 그러나 사단이 이가 발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해서 갑자기 이런 병폐가 있겠는가?" 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서도 사단과 칠정 중 선한 것은 다른 속성임이 명확히 드러나네요.
주자가 지행병진을 말한 적이 없다뇨.
주자어류 103권 39조목에 나옵니다. 이런 불확실한 정보때문에 피해볼 고등학생들이 불쌍하네요.